이동평균선 매매기법 – 1부터 120이평선까지

이동평균선 매매기법

이동평균선 매매기법은 어떠한 투자 시장에서도 활용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보조지표로써 일정한 기간에 대한 가격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국내와 해외에서 활용하는 이평선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어떠한 시장에서 사용하는지에 따라서 조절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관련해서 활용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2024 정부지원금 받기 ☜

정부지원금 조회하기 ☜

가성비 호텔 조회하기 ☜

이동평균선 매매기법 6가지 활용법

이동평균선-매매기법

1. 3일선

급격하게 상승하는 급등 종목의 경우 3일선을 이탈하지 않고 강하게 상승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단기간에 수익률을 극대화 시키는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으나 상승에 대한 파동이 강한 만큼 눌림 구간에서 크게 하락할 수 있기 때문에 재료를 분석할 수 있는 고수분들만 활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정부지원금 조회하기 ☜

땡처리 호텔 조회하기 ☜

2. 5일선

3일선보다는 다소 빠르게 상승하지는 않으나 통상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이동평균선으로 자동적으로 보조지표 설정이 되어 있어 많은 사람들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급등하는 종목을 판별할 수 있는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주가가 눌림 구간 상태에서 20이평선이 우상향 중이라면 주가가 다시 5일선을 회복하는 경우 매매 타점으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3. 10일선

보통은 황금선이라고 불리는 20일선에서 눌림 반등을 노리시는 분들이 많으나 세력들은 그보다 더 빠른 구간에서 개미 투자자들이 물량을 확보하지 못하도록 10일선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3, 5일선에서 지지와 저항을 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10 이동평균선에서 강한 저항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눌림목 매매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20일선

많은 투자자들이 20일선을 강조하며 생명선이라 부르고 있는 것 만큼 중요한 라인이기 때문에 가격이 지속적으로 상승하기 위해서는 20일 이동평균선이 우상향 상태에 놓여 있는 종목만 매매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전에 한번 이탈이 발생했던 흔적이 있다면 저항선으로써 힘이 약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경우에는 더 큰 이동평균선을 활용해야 합니다.

5. 45, 60일선

두개는 보통 세트로 보는 것이 좋으며 해당 이평선 사이 구간에서 지지화 저항이 강하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매매 기법으로는 45일선에서 매수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으나 만약 이탈이 발생한다면 60일선을 최하단 타점으로 보고 반등을 노려볼 수 있습니다.

6. 120일선

최소 1년을 기준으로 투자하시는 분들에게 적합하며 상승 추세중에 120 이동평균선까지 하락하는 경우 단기적으로 큰 반동이 있을 수 있으나 장기적인 관점으로 보았을 때에는 상승세가 거의 끝나가는 시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장기 이평선에서의 반등을 짧게 먹고 나오는 방식으로 활용하는 것 이외에는 활용도가 낮으며 120일선을 뚫고 상승하는 경우에도 페이크가 많기 때문에 크게 투자에 활용하지 않는 것이 확률적으로 유리할 수 있습니다.

이동평균선 매매기법 유의사항

  • 이동평균선은 장기일수록 힘이 강할 수 있으나 주가가 다시 일정 수준까지 상승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역배열에서 정배열 상태로 초기에 상승 구간을 노릴 수 있으나 장기 이평선을 상향 돌파하더라도 다시 되돌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 이평선의 각도가 우상향 상태가 아닌 우하향인 경우라면 저항으로써 힘이 강한 상태이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최소 각도가 완만해질 때 까지 기다리는 것이 유리합니다.
  • 거래량을 항상 동반하여 살펴봐야 하며 만약 많은 거래량과 함께 이평선에 맞다는 경우라면 지지와 저항에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Q&A

고수들은 이동평균선을 매매에 어떻게 적용하나요?

강한 거래량 또는 거래대금을 동반하여 이평선을 뚫고 상승하는 경우라면 저항을 뚫은 것으로 보고 눌림 구간에서 매수 타이밍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반대로 하락 시 많은 거래량이 동반하며 이동평균선에 맞 닿는 경우에는 지지하기 어려운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이탈하면 빠르게 손절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눌림목 매매를 잘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시겠어요?

큰 상승이 발생한 장대 양봉이 나타났을 때 다음날 거래량이 적은 상태로 하락하여 단기 이평선까지 저가가 꼬리를 만들고 상승할 때 매수하는 것이 최적의 타이밍으로 볼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설명하면 이평선을 찍고 꼬리를 만들며 역주행 하는 구간을 타점으로 잡고 다시 하락세를 보인다면 손절하면 되기 때문에 단타 연습에 활용이 가능합니다.

왜 장기 이동평균선에 대한 이야기는 없는건가요?

말 그대로 장기이기 때문에 빠르게 수익률을 향상 시키고 싶으신 분들에게는 적합하지 않으며 최소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장기적인 관점으로 접급하시는 분들이 아니라면 사용하지 않는 것이 유익하실 수 있습니다.

결국 투자라는 것이 돈이 묶여있는 순간 회전율이 떨어지기 때문에 큰 성과를 만들기 어려울 수 있어 중단기 이동평균선으로 기준을 잡는 것이 유익할 확률이 높습니다.

마무리

이동평균선 매매기법은 대가들마다 모두 관점이 다르고 활용법도 차이가 있기 때문에 그대로 따라하는 것은 좋지 못할 수 있으며 종목이나 시장의 흐름에 따라서 본인만의 기준을 정하여 유연하게 사용할 줄 알아야 합니다.

절대적인 수단은 아니기 때문에 접접이 많은 지지선 또는 저항선을 함께 활용하시는 것이 좋으며 최소 한번 이상 이탈이 발생한 경우에는 힘이 약해질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승률 높은 주식 차트 패턴 종류 7개 총정리
볼린저밴드 설정 및 매매기법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