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키우는 비용
강아지 키우는 비용에 대해서 너무 부풀려진 정보들도 많고 사실상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것 만큼 많은 비용이 지불되는 것은 아닙니다.
결과적으로 많은 비용이 지불되는 경우는 아프거나 병원에 방문하게 되는 일이 생겼을 때이고 건강하게 잘 살다 가는 아이들도 생각보다 많습니다.
관련해서 어느 정도 비용이 드는지 최대한 정확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아지 키우는 비용 5가지
강아지 키우는 비용 중 가장 많이 드는 단계가 분양과 접종 관련입니다. 해당 부분도 사실상 유기견을 키우시거나 혈통 없는 견종을 데리고 오신다면 절약이 가능합니다.
비용에 대해서 정확한 기준이 없지만 통상적으로 어느정도의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다음과 같은 정보를 하나씩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분양비
같은 종류의 견종이라고 해서 모두 같은 금액이 아닙니다. 순수 혈통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 금액이 기하급수적으로 상승하며 300~500만원 까지도 부릅니다.
반대로 혈통서가 없는 경우에는 이목구비가 예쁘거나 잘생긴 견종이라면 100 초반 정도의 비용으로 분양합니다.
이쁘지 않거나 흔한 종류의 견종들은 대체적으로 20~30만원 금액으로도 분양이 가능하고 무료 및 책임비 5만원 이내로 원하시는 분들은 유기견을 찾아서 키우시면 되지만 단순히 돈이 없으신 이유라면 애초에 키우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 접종비
접종비는 최대 6차까지 과정이 존재하고 성견이 되기전에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비용은 동물병원마다 다르지반 보통 한건 당 4~5만원 정도로 금액대가 정해져 있기 때문에 곱해보시면 어느 정도 나오는지 아실 수 있습니다.
꿀팁으로는 마이펫플러스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동네에서 하시는 경우라면 패키지로 결제하고 싶다고 말씀하시면 어느 정도 할인이 적용될 것입니다.
3. 사료값
사람을 기준으로 설명 드리면 가정집마다 식비가 모두 다르고 먹는 양도 다릅니다. 소형견과 대형견 기준으로 나눠서 생각하시면 소형견 사료가 좀 더 저렴하고 두달 기준으로 1~2만원 정도 금액으로 충분히 정량으로 먹이실 수 있습니다.
비싼 사료라고 해서 무조건 좋은것이 아니라 흡수 자체를 못하는 경우가 많아서 되도록이면 섞여서 먹이는 것이 좋고 저렴한 사료는 1만원도 안되는 금액으로도 충분히 구합니다. 물론 영양에 대해서 걱정되신다면 평소에 음식 드실 때 강아지가 먹을 수 있는 것들을 종종 챙겨주시면 됩니다.
4. 미끄럼방지 매트
소형견들 특히나 포메라니안은 슬개골 탈구가 10에 6명은 발생한다고 보시면 됩니다.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애초에 다리 자체가 약하기 때문에 사전에 매트를 구매하시는 것이 좋으며 한번 장만하시면 재질이 좋아서 수년간 사용해도 문제가 없습니다.
비용이 어느정도 발생하지만 결과적으로 슬개골이 탈구되어 버리면 수백만원의 금액이 필요하고 재수술 하는 경우가 빈번해서 평생 고생하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반대로 다리가 튼튼한 견종들은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굳이 매트를 장만 안해도 됩니다.
5. 장난감 간식
장난감은 펫샵에 가보시면 아시겠지만 몇 천원 짜리 물건들이 많이 있고 어떠한 것들을 사주시던 간에 오래 가지고 놀지 않습니다. 사람과 마찬가지로 오래 가지고 놀면 질리는 성향이 있기 때문에 굳이 비싼 거 장만하겠다고 노력하지 않아도 됩니다.
유튜브에 보시면 집에서 양말이나 안입는 옷으로도 충분히 쉽게 만드실 수 있기 때문에 비용이 거의 발생하지 않습니다. 간식은 종류에 따라서 목에 걸리는 경우도 있고 소화를 잘 못 시키는 것들이 많아서 안 먹이는 것을 권유합니다.
강아지 키우는 비용 아끼는 방법
- 산책은 주기적으로 하루에 한번 씩 나가주시는 것이 좋으며 15~20분 정도로도 충분합니다.
- 너무 오랜시간 산책하면 오히려 다리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에 장시간은 좋지 않습니다.
- 사람과 마찬가지로 양치를 매일 해주시는 것이 좋으며 덴탈껌 위주로 간식을 줘야합니다.
- 털은 자주 빗어주지 않으면 뭉쳐서 피부에 문제를 일으키기 때문에 관리 해주시기 바랍니다.
- 산책 후 손과 발은 깨끗하게 전용 샴푸로 닦아주시고 배변 패드를 자주 갈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코가 예민한 댕댕이에게 흡연은 최악이기 때문에 실내에서 절대 피우지 말아야합니다.
마치며
강아지 키우는 비용은 위에 설명드린 5가지 사항 이외에 갑작스럽게 많은 돈이 필요한 경우는 나이를 먹으면서 자주 아파서 동물병원에 주기적으로 방문하기 시작할 때부터 입니다.
그 전까지는 한달에 2만원도 들지 않고 전혀 경제적으로 힘들게 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건강사항에 대해서는 노력한다고 해서 해결할 수 있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에 최대한 할 수 있는 선에서 산책과 양치는 주기적으로 해주시는 것을 추천합니다.